오늘 상가건물 부동산 태양공인중개사 포스팅의 주제는 내용증명입니다.

내용증명 의미, 부동산에 관련된 내용증명 작성방법 및 작성양식, 내용증명 인터넷우체국으로 보내는 방법 등에 관하여 정리했습니다.

아래의 리스트 대로 정리되었습니다.  

  • 내용증명 이란?
  • 내용증명 작성 예시(내용증명 양식) 
  • 내용증명 작성 및 발송방법
  • 내용증명 보낼 상대방 주소를 모르는 경우 
  • 인터넷우체국을 이용하여 내용증명 보내기

내용증명이란

내용증명이란 발송자수취인 에게 어떤 내용의 문서언제 발송하였다 는 사실을 우체국에서 공적으로 증명하는 특수취급우편제도 입니다.

소송 등의 법적절차를 밟기 전 가장먼저 하는 절차가 바로 내용증명 발송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내용증명을 보냈다는 사실만으로는 어떤 법률적 효력이 발생하지는 않으나, 추후 법적 분쟁이나 소송등에서 상대방에게 의사를 명확하게 밝혔다는 중요한 법적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에게 심리적 압박을 주어 분쟁해결을 조속히 하는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내용증명 작성 예시

아무래도 공인중개사사무실에 있다보면 임대인, 임차인 양쪽에서 답답한 상황에서 찾아오는 경우가 있고, 종종 상담을 해주게 되는데요. 그렇다보니 작성예시는 부동산에 관련된 2가지 입니다.

① 임차보증금 반환통보  ② 임대차계약 해지 및 퇴거통보 두가지 사례에 대한 작성예시입니다.

내용증명의 경우 특별한 형식은 없지만, 추후 증거자료가 될 수 있으니, 정확한 사실에 근거하여 작성하셔야 합니다. 육하원칙에 맞추어 , 수취인에게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간단명료하게 작성하면 됩니다. 어렵진 않아요.

아래의 3개의 내용증명 양식을 참조하여 바꿔서 쓰시면 됩니다.

① 임차보증금 반환요청 내용증명 예시 

임대차계약 해지 통보내역, 보증금반환요청일, 현재 임차인상환, 향후 계획 등을 명확히 적으시면 됩니다.

육하원칙에 맞추어 작성하셔야 하며, 수취인에게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간단명료하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② – 1 계약해지및 건물퇴거 통보 작성예시 

② -2 계약해지 및 건물퇴거 통보 추가 

계약해지 및 건물퇴거 통보의 보다 구체적인 예시는 아래와 같아요.

내용증명의 작성 및 발송 방법

내용증명은 보통 형식은 없지만, 보통 편지지나 A4지에 동일한 내용으로 3부를 작성하여 우체국에 가셔서 제출하면 되는데요.

첨부파일이 있을 경우 첨부파일도 3부 모두에 동일하게 들어가야 합니다.

우체국에서는 서신의 끝에 도장을 날인하고, 1부는 우체국이 보관, 1부는 발송인에게 반환, 1부는 수취인에게 발송하게 됩니다.

내용증명을 보내실 때 주소를 모르면 안됩니다.

내용증명 보낼 상대방 주소를 모를 경우

임대인 또는 임차인의 주소가 변경되어 내용증명을 보냈으나 반송된 경우, 당황스러우실텐데요. 이럴때도 방법은 있습니다.

본인 주민등록증, 임대차계약서, 반송된 내용증명우편물을 가지고 주민센터로 가셔서 임대인 또는 임차인의 주민등록번호로 초본을 열람하실수 있습니다.

내용증명 인터넷우체국으로 보내는 방법

현대는 인터넷시대, 이제는 내용증명도 우체국에 직접 가지 않고 인터넷우체국을 통해서 보내실 수 도 있어요.

우체국 사이트에 회원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후 내용증명 발급 메뉴로 가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우체국내용증명 보내는 위치

내용증명 메뉴를 클릭하시고 내용증명을 작성하셔서 보내시면 되는데요.

 우편물 선택사항에서 상황에 맞추어서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선택하나하나가 요금이 됩니다. 필요없는 항목은 굳이 선택하실 필요는 없어요.

동문내용증명 : 동일한 내용을 다수에게 보내는 경우에 선택합니다.

익일특급 : 다음 영업일까지 발송이 가능한 내용증명입니다.

배달증명 : 배달이 완료되었다는 증명서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발송문서 수령 : 보낸 내용 증명을 발송인도 수신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선택하신 후 내용증명 문서를 직접 올리거나 해당 웹에서 작성하시는 것 둘중에 하나를  선택하시고 발송하시면 됩니다.

괜히 인터넷과 씨름하시기 싫다시면 작성하신 문서 3부 들고 근처 우체국에 가셔서 직접 신청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