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보는 부동산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상업용건물가격 입니다.
상업용건물가격은 보통 거래시세를 말하기도 하고, 기준시가를 말하기도 하고, 보유세를 낼때는 시가표준액을 말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상업용건물의 가격을 알아볼수 있는 시세, 기준시가, 시가표준액, 공시지가에 대한 설명과 각각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볼게요.
아래 순서대로 포스팅됩니다.
상업용건물가격 ① 시세
보통 상업용건물의 시세는 임차료수준, 개발호재, 부동산 시장상황, 매도인인 심리상태 등 다양한 요소가 결합되어 결정되게 됩니다.
상업용건물의 시세는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를 통해서 알수 있습니다.
주변 부동산거래가격을 통해 알고자 하는 건물의 가격이 적정한지 검토해볼수 있습니다.
부동산 시세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 사이트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정확한 주소는 유추되지 않지만, 거래일자, 건물용도, 년식 등으로 비교유추해 볼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 상업/업무용 ]
상업용건물가격 ② 기준시가
기준시가란 상업용 건물에 대하여 건물의 종류, 규모, 거래상황, 위치등을 참작하여 매년1회이상 국세청장이 토지와 건물에 대해 일괄하여 산정 고시하는 가액입니다.
건물에 대한 건물기준시가의 기본 산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준시가 : m2당 금액 × 평가대상건물의 면적(m2)
m2당 금액 : 건물신축가격기준액 × 구조지수 × 용도지수 × 위치지수 × 경과연수별 잔가율 × (*개별건물특성에 따른 조정율- 상속, 증여세에만 적용)
상업용 건물 기준시가는 국세인 양도,상속, 증여세의 과세기준이 되며, 지방세(취득세, 재산세 등) 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상업용 건물 양도시 실거래가 신고를 통해 세금이 책정되며, 상속 증여의 경우는 실거래가 파악이 어렵기에 기준시가를 사용하게 됩니다.
수도권(서울,경기,인천), 5대 지방광역시, 세종특별사치시에 소재하는 오피스텔 및 3,000m2 또는 100개호 이상인 상업용 건물의 경우는 국세청홈텍스 기준시가조회에서 공지됩니다.
고시되지 않는 오피스텔과 상업용 건물의 경우 토지(개별공시지가) 와 건물(건물기준시가 계산방법에 의한 기준시가) 각각의 기준시가를 적용합니다.
토지의 경우 개별공시지가를 확인합니다.
건물의 기준시가는 국세청홈텍스에서 계산할수 있는데, 해당건축물의구조, 용도, 준공년도, 공시지가 등을 입력하면 됩니다.
[국세청홈텍스 > 조회발급 > 기타조회 > 기준시가 조회 – 건물기준시가(상속,증여) ]항목에서 계산이 가능합니다.
상업용건물가격 ③건물시가표준액
시가표준액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책정해 놓은 부동산 가격으로 지방세(취득세, 재산세 등) 를 계산하는데 사용되는 기준입니다.
상업용 건물의 양도세와 취득세는 실거래가를 기준으로 책정되지만,
재산세 산정시에는 건물의 시가표준액이 적용됩니다.
건물의 시가표준액은 서울지역, 서울외지역이 나뉘어져 있는데요. 서울시ETAX와 위택스에서 각각 조회, 열람할수 있습니다.
상업용건물 보유세 산정시 토지는 공시지가, 건물은 시가표준액으로 보유세가 산정됩니다.
■ 서울시내 주택외건물 시가표준액 조회
서울시내 주택외건물의 시가표준액은 서울시ETAX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ETAX > ETAX 이용안내 > 조회발급 > 주택외건물시가 표준액조회 ]
■ 서울지역 외 주택외건물 시가표준액조회 하기
서울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는 위택스를 통해서 시가표준액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위택스 > 지방세정보 > 시가표준액 조회]
상업용건물가격 ④ 공시지가
공시지가란 토지의 가격입니다.
개별토지에 대한 단위면적당 가격으로 개별공시지가는 양도세, 상속세 종합소득세등 국세와 취등록세 등 지방세 등을 부과할 때 기준가격으로 활용됩니다.
공시지가는 표준지 공시지가와 개별공시지가로 나뉘어지는데요.
내 건물 내 땅의 공시지가를 알고 싶으시면 개별공시지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개별공시지가는 시리얼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SEE:REAL 시리얼 > 부동산종합정보 > 공시가격 > 개별공시지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