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배동에 신규로 입주중인 오피스텔이 있어서 손님께 보여주었는데요. 본인이 생각했던 면적보다 작게 느껴지다보니 이유를 궁금해하셔서 관련해서 내용설명드리면서 포스팅해보았어요.
참고로 손님께 보여드린 오피스텔은 서초구 방배동에 인시그니아반포 오피스텔 이구요, 현재 입주가 시작되었습니다.
인시그니아반포는 서초구 방배동 750-20번지 대지 3,691.4㎡ (1,116평)에 2개동 148호실, 지하1층 ∼20층 높이로 지어진 오피스텔입니다.
주차장은 지하1층에 있고 전체 주차대수는 197대입니다.
인시그니아반포 202C타입(전용84.99) 매물은 전세 15억, 월세 1억/600입니다. 1년간 관리비 면제조건이구 전입가능합니다.(틈새홍보 ㅋㅋ)
해당매물이 궁금하신분은 언제든 문의주세요
이러한 이유로 오피스텔과 아파트의 전용면적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이 많을거 같아서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전용면적이 같다 해도 직접 들어가보면 오피스텔이 아파트보다 작게 느껴지는데요. 서비스공간의 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파트의 경우 발코니의 공간이 서비스면적으로 제공되며 발코니 확장등을 통해 전용면적보다는 넓은 공간을 실사용공간으로 쓰게 되는데요.
오피스텔은 서비스 공간이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당연히 동일한 전용면적이라 하더라도 아파트보다 실사용공간이 작습니다.
아래 사진은 동일한 전용면적 84㎡를 비교해 본것인데요. 파란선 왼쪽은 아파트 오른쪽은 오피스텔입니다.
아파트의 경우 회색의 공간이 서비스면적인 발코니인데요. 확장을 하게 되면 그 면적만큼 실사용면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오피스텔은 사진에서 보듯이 서비스면적 자체가 없다보니 실사용면적=전용면적 이 됩니다.
※ 단, 2025.02.03일 부터는 오피스텔도 발코니를 포함하여 지을수 있도록 건축법이 개정됨
그리고 면적을 산정할때 아파트는 외벽의 내부선을 기준(안목치수)으로 하고, 오피스텔은 벽의 중심선을 기준으(중심선치수)로 하다보니,
동일한 면적이라 하더라도 아파트가 좀더 넓게 느껴질수밖에 없어요.
※ 단, 이러한 차이는 2015.04.13 이후로 오피스텔도 아파트와 동일한 기준으로 측정하게 됨으로써 그 이후 아파트는 해당이 안됨
이러한 차이가 있다보니 동일면적이라도 아파트가 오피스텔보다 실사용공간이 훨씬 크게 됩니다!!
이점 참고하셔서 오피스텔이나 아파트를 임장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