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을 매수할 때 관심갖고 확인 하는 부분이 대지지분인 토지면적입니다.

지금이야 대지지분 계산 쯤이야 척척이지만, 과거 초보시절에 대지지분 계산을 잘 못해서 부동산 매매거래가 깨진 적이 있어요.

오늘 포스팅 주제는 대지지분 계산인데요.

공유지분의 지분율 계산방법도 동일하여 같이 포스팅 하였습니다.

아래 목차 순서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목차를 누르시면 해당 주제로 바로 이동됩니다)

1. 대지지분 정의 

대지지분은 단지전체 면적을 단지 전체 가구수로 나누어 등기부등본에 표기되는 면적 을 말합니다.

아파트나 빌라를 사게 되면 건물에 들어가 살다보니 땅을 사고있다는 개념이 없는데요.

실제는 내가 산 아파트에 해당하는 토지가 있고, 토지면적이 등기부등본에 표기되어져 있는데요.   

건물이 멸실되어 없어져서 땅만 남아 있을 때, 전체 땅중 차지하는 내가 차지하는 몫이 대지지분입니다.

대지지분은 면적으로 표시되어져 있지 않고, 대지권 비율로 표기되어져 있답니다.

면적이 아니라 비율이다보니, 잘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고 계산법을 잘 못 알고 있는 경우도 많이 있어서 오늘은 계산법에 대해 정확히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대지지분이 나온 등기부등본 설명 

아래 사진은 아현동 100번지인 집합건물의 등기부등본 입니다.

① 의 경우 아현동100번지 지번 전체의 면적을 의미합니다.

대지지분은 대지권 비율로 표시가 되는데요,  ③의 318분의 3.5가 대지지분을 의미합니다.

아현동100번지의 제10호의 경우 대지지분의 실제 면적은 어떻게 계산이 될까요?  


3. 대지지분의 계산 

대지지분 계산식은 아래와 같아요.

여기서 주의할 점! 많은 사람들이 해당지번 전체면적을 곱하지 않고, 대지권비율만 계산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반드시 해당지번 전체면적에 대지권비율을 곱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간단한 포스팅이네요.

행복한 하루되시구요.

부동산 매물이나 기타 공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주저없이 전화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