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을 보러가면 이집은 몇평이다 얘기를 드고 보는데 막상 가보면 생각과 다른경우가 많아요. 

빌라 분양 팜플렛을 보면 가격은 저렴한데 면적이 너무 커서 혹하게 되는 경우도 많죠.

본인이 생각했던 면적과, 중개인이 설명하는 면적 개념이 서로 다를 수도 있고, 베란다확장 등으로 서비스 면적을 전용면적처럼 보이게 만들었을 수도 있어요.

오늘의 황금연못 포스팅 주제는  헷갈리는 부동산 면적에 대한 갠며을 이해하기 위한 정리입니다.

각종 아파트 면적 구분요

1. 전용면적

가장 기본이 되는 면적입니다. 등기부등본상에 보여지는 면적입니다.  현관문안의 방, 거실, 화장실, 주방 등의 면적입니다. 보통 보일러가 들어오는 바닥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베란다나 테라스는 포함되지 않아요.

취득세, 재산세 등 세금의 부과기준이 되는 면적이며, 국민주택규모 기준을 말할때 전용면을 의미합니다. 

2. 공용면적 ①주거공용면적, ②기타공용면적

공용면적은 주거공용면적과 기타공용면적으로 나뉘어집니다.

2세대 이상이 사용하는 공동현관, 복도, 계단, 엘레베이터 등을 세대별로 안분한 “주거공용면적”과 

주거 동 이외에 주차장, 노인정, 관리사무소, 경비실 등의 면적을 “기타공용면적”이 있어요.

3. 서비스 면적

발코니(베란다로 알고 계시는 게 실제는 발코니 입니다) 면적을 의미해요. 전용면적이나 공용면적 어디에도 포함되지 않아요.

4. 공급면적

일반적으로 알고계시는 분양면적을 의미합니다.  전용면적과 주거공용면적의 합이랍니다. 아파트 분양시 평당 얼마인가 를 말할때 공급면적으로 계산합니다.

아파트 32평형, 25평형 하는데요, 평형이 바로 공급면적 입니다.

5. 계약면적

전용면적, 주거공용면적, 기타공용면적 의 합을 의미합니다. 상가나 오피스텔의 경우 계약면적을 표기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주의를 요합니다.

같은 면적으로 보이는 오피스텔 24평형과 아파트 24평형의 경우 실제 사용면적이 아파트가 훨씬 큰데요. 오피스텔의 경우 계약면적을 표기하다보니 기타공용면적이 포함되어 있어서 그러합니다.

6. 실평수 (주의 요함)

이건 주택법에도 없고 일반적으로 빌라에서 많이 쓰여지는 면적입니다. 

서비스 면적인 테라스를 확장하거나, 베란다를 불법적으로 확장하여 방이나 거실로 만들고 확장된 면적을 전용면적에 더해 실평수 라고 말하게 됩니다.

아래 빌라의 분양표인데요. 401을 보면 전용이 21.83인데 실평수 32평으로 되어 있어요. 전용은 제곱메타에 0.3025를 곱해서 평으로 환산하면 6.6평, 불법 베란다 확장을 해서 32평으로 만든 정말 놀라운 위법건축물인 빌라입니다. 이런 빌라는 사면 안되요. 실평수에 속아서 전용면적을 안보시면 안됩니다. 전용면적이 가장 중해요.

부동산 빌라분양표 실평수 예

부동산 면적에 대한 개념은 잘 이해하셔서 부동산 매입하실때 실수가 없으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