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은 포장이사 등 편리한 이사가 가능한 서비스가 많다보니 이사를 쉽게 생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그러다보니 이사당일이 되서 말도 안되는 일이 많이 벌어지곤 합니다.

잔금이 제대로 준비되지 않거나, 금액을 나눠서 써야 하는데 수표한장으로 들고와서 바꾸지 못하는 경우, 이사갈 집의 면적이나 높이를 고려하지 않아 가구가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 도배장판과 이사짐 시간이 겹쳐 난장판 등 정말 생각지도 않은 다양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집팔때 집구할때 황금연못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이사준비를 위해 해야할 일들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사날짜가 결정되고 나서부터 이사당일날까지 기간별로 해야할 일들을 정리해볼게요.

이사 한달전에 준비해야 할일

■ 이사업체를 예약합니다.

봄가을 이사철 성수기나 손없는 날일 경우 미리 예약을 못하면 낭패를 볼수 있어요.  제주도는 신구간이라는 기간내에 대부분의 이사가 진행되다보니 더욱 신경쓰셔야 합니다.

충분히 시간여유를 두고 예약하시는게 좋아요. 이사날짜가 확정되면 바로 예약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사 업체마다 비용과 서비스 수준이 다르니, 신중하게 이사 업체별로 가격과 서비스 비교를 해보고 선정하셔야 합니다.

■ 이사갈 곳 이사예약(사다리차, 엘리베이터 이용 등)

이사갈곳에 미리 이사방법을 확인하고 관례에 맞추어 예약을 진행합니다. 이사갈 곳이 아파트라면 이사날짜, 시간을 알려줘서 필요한 경우 사다리차나 엘리베이터 사용 예약을 해두어야 해요.

특히 신규입주 아파트의 경우 입주날 예약이 몰려서 사다리차나 엘리베이터 예약이 어려운 경우가 비일비재하니 꼭! 이사 날짜와 시간에 맞추어 예약을 해두시는게 좋아요.

■ 이사 갈 집의 가구가전 배치도를 그려봅니다.

이사 들어갈 곳 집주인이나 임차인께 미리 양해를 구하고, 사전에 집의 구조를 파악해 둡니다. 

가실때 잊지 마시고 줄자와 메모지를 들고 가서 높이, 면적, 입구사이등을 잘 적어두고 이에 맞추어 가구와 가전 배치도를 그려야 해요.

가끔 천정 높이를 깜빡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의외로 천장고가 낮은 집이 있어요.

요즈음 세탁기 등 가전이 커서 오래된 집의 베란다에 못들어가는경우가 많으며, 요즈음 설치하는 건조기의 경우 설치공간을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좋아요(가스건조기는 더더욱 확인 필요)

이사왔는데 천정층고가 낮아서 가구가 안들어가서 가구 버리는 경우를 본적도 있습니다.!

이사 2,3주 전에 준비할 것

■ 폐가전 버려야할 것 표시하기 

폐가전 방문수거 서비스를 신청하셔도 되구요.

아니면 주민센터에 연락해서 폐가전 수거 요청 신고를 해둡니다.  폐가전외에 버려야 할 물건을 미리미리 집 정리 하는 셈 치고 버리는게 좋아요.

■ 새로 사는 가구, 가전 치수확인 하고 배달시키기

새로 구입하는 가구, 가전은 이사날짜에 맞추어 배송예약을 해 두는게 좋아요.

특히 냉장고, 세탁기처럼 덩치가 큰 가전이나 가구의 경우 이사날짜에 배송을 하게 되면 사다리차나 엘리베이터 사용료를 아낄 수 있어요.

■ 도배, 장판, 입주청소 예약하기 

이사하는 집에 새로 도배, 장판을 하는 경우 미리 이사전날이나 날짜에 맞추어 예약을 합니다.

입주청소는 도배장판이 끝난 후에 진행 할 수 있도록 맞추어 시간예약을 하시는게 좋아요.  이사할 곳이 이사당일날 이사가 나가고 이사가 들어가는 경우는 도배, 장판, 입주청소 시간잡기가 어려워 입주청소만 겨우 진행할 수 있는데요. 

도배, 장판, 입주청소 일하시는 분을 여럿을 두어서 후다다닥 진행하면 가능은 하니 상황 설명을 잘 드리고 예약하시면 됩니다.   

■ 이사날짜 다시 한번 확인하기

이사날짜 확인하기 몇번을 확인해도 모자람이 없어요. 

이사날짜 확인하시고, 이사업체, 이사갈 집의 엘리베이터 사용 예약 등 예약사항을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정말 이렇게까지 확인해야 하나 싶으실 텐데요. 그래도 사고가 나더라구요. 다시한번 확인해보아요.

이사 일주일전 준비할 사항

■ 이사날짜 확인하기

지겹겠지만 이사날짜 다시 확인해 봅니다.

■ 도시가스 , 인터넷,TV 철거 및 이전신청

미리 철거와 이전설치 예약을 해두셔야, 이사 가서 가스를 쓰고 인터넷을 쓰고 TV를 보실수 있어요.

■ 주소지 변경하기, 각종 배달 끊기 

우체국 주소변경 서비스, 금융권 주소변경하기, 기타 주소 변경을 해야 할 곳에 주소변경 신청합니다.

신문이나 우유, 요구르트 등을 받으시는 경우 미리 연락해 둡니다.

인터넷, TV, 도시가스 도 미리 주소변경 신청을 해둡니다.

■ 이사당일에 필요한 현 챙겨두기 

이사당일은 현금이 필요한 경우가 많이  있어요. 관리비, 각종 공과금, 부동산 수수료 등 사용할 잔돈을 미리 준비합니다.

그외에 추가적으로 들어갈 현금이 있을 수 있으니 넉넉하게 준비해 두어요.

■ 이사 잔금 준비 하기

이사갈 집에 지불해야 할 전세보증금을 어떤식으로 준비해야 하는 지 미리 물어보아서, 임대인에게 그렇게 준비하도록 부탁드리는게 좋아요. 

미리 말을 안해서 임대인분이 뜬금 지점도 드문 수협 수표 한장으로 떡하니 끊어오면 정말 난감하지요!!

잔금을 계좌이체로 할 경우 사전에 이체한도를 미리 높여두는 등 잔금인출이 문제 없도록 사전에 준비합니다.

대출로 잔금을 치룰 경우 대출실행여부, 잔금입금방식 등을 대출을 실행하는 은행에 확인 해봅니다.

■ 버릴 물건 내놓고 새로산 물건 배송확인 하기  

폐가전 방문수거 진행하거나, 날짜에 맞추어 버리는 물건들은 내어놓습니다.

폐가전 방문수거를 진행하거나, 수거 날짜에 맞추어 버리는 물건들은 내어놓습니다.

재활용 물품별로 내놓는 요일 별로 다른 경우가 있으니 잘 확인하시고 버려두세요

■ 부동산 관련 서류준비하기, 귀중품 챙기기

매매나 전세관련한, 전입신고 등에 필요한 서류를 미리 다 준비해서 따로 챙겨둡니다. 또한 귀중품도 따로 챙겨두어요.

귀중품의 경우 혼란의 와중에 사라지는 경우가 종종 있답니다. ㅜ

이사 당일 해야 할일

■ 공과금 정산하기 

이사당일 전기요금, 수도요금, 도시가스 공과금과 관리비 등을 정산 합니다. 아파트에 사는 세입자 분들은 장기수선충당금을 꼭 받고 나오셔야 해요.

정산후에는 영수증을 챙겨서 잔금정산할때 보여주고, 인수인계가 필요하면 인수인계 받아요.

■  잔금정산하기, 이사하기

이사짐이 다 나가면 잔금정산하고 공과금 인수인계등을 진행합니다.

■ 이사갈 집 상태 확인 하기(필요시 사진찍기)

이사갈 집 상태 체크하기 이사짐이 나가고 난 상태에서 집 상태를 미리 체크해 둡니다. 필요 시 사진을 찍어 둡니다.

특히나 임차인으로 들어간 경우 추후 하자부분에 대해서 배상 이슈가 생길 수 있으니 미리미리 잘 체크해 둡니다.

■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받기  

전입신고와 확정일자 신청하기 반드시 이사당일날 하셔야 합니다.  이사짐 나를 때 짬내서 가셔서 신청하세요.  

■ 전학신청

① 초등학생은 주민센터에 가서 전입신고 확정일자를 받을때,  취학아동 전입통지서를 받아 놓고 이 통지서를 학교에 제출하시면 바로 전학이 됩니다. 

② 중학생의 경우 전학용 재학증명서를 발급 받아 교육청에 제출 하면 학교를 배정받게 됩니다.

③ 고등학생은 이사한 주소의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아 교육청에 제출하고 학교를 배정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