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할때 많이 챙겨야 할 것 중에 하나가 이사 당일날 각종 공과금과 관리비 정산입니다.

처리해야할 공과금은 수도요금, 가스요금, 전기요금, 관리비, 장기수선충당금 등이 있는데요.

오늘은 하나하나 정산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도록 할게요.

잔금 정산 시 공과금, 관리비, 장기수선충당금 인수인계 

이사를 나가며 임대인과 임차인이 모여 보증금 및 기타 비용 정산을 하게 되는데요.

임차인은 전기,수도,가스 요금, 관리비가 완 된 영수증이나 증빙자료를 임대인에게 줍니다.

만약, 현금인수인계가 필요 한 경우는 임차인은 확인된 요금과 관리비를 임대인에게 주고 영수증을 받아 둡니다.

임차인은 관리사무소로부터 받은 아파트 장기수선충당금은 납부영수증을 보여주고 임대인으로부터 해당 금액을 돌려받습니다.

아래는 각각의 요금정산 방법 입니다.

아파트 장기수선 충당금

장기수선충당금이란 아파트의 수명연장이나 가치보전을 위해 사용되는 금액인데요.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주요시설교체, 보수에 사용하는 금액이 크다보니, 장기수선충당금은 아파트 관리비에 통합되어 매달 부과가 되게 됩니다.

아파트 관리비에 함께 매월 부과되다보니 실입주하여 사는 사람이 내게 되는데요. 장기수선충담금은 소유자가 내야하는 비용이다보니, 소유자가 아닌 세입자의 경우 전월세 만기가 되어 나가게 되면 돌려받게 됩니다.

이사 당일 관리비 정산을 할 때 세입자가 사는 기간동안 냈던 장기수선충당금을 관리사무소를 통해서 납부내역을 정산해 달라고 합니다.

보증금을 돌려받을 때 임대인으로부터 장기수선충당금을 돌려받으시면 됩니다.

수도, 전기, 가요금 정산

아파트의 경우 관리사무소에서 이사당일까지 사용한 관리비, 전기,수도, 가스사용금액을 일괄로 정산하실 수 있는데요. 아파트 외의 빌라의 경우는 직접 정산하셔야 하는데, 어렵지 않아요.

아래는 아파트 외에 개별로 정산해야 할 때 방법입니다.

참고로 계좌이체로 요금을 내는 경우는 정산 후 계좌이체 해지하셔야 해요.

■ 수도요금 정산

수도계량기는 보통 현관문 근처에 있는데요. 이사당일 계량기 수치를 확인한 후에, 관할 상수도사업본부를 검색한 후 전화하여 이사정산 이사정산이라고 말씀하시면 금액과 처리방법을 알려주실텐데요.

수도요금의 경우는 보통 다음세입자에게 당일까지 쓴금액을 인수인계로 처리하거나 계좌이체로 처리하게 됩니다.

■ 전기요금 정산 

전기계량기는 보통 계량기함에 들어 있는데요. 여러 세대가 모여 있는 경우가 많아서 헷갈리는 경우가 많아요. 해당 세대의 계량기 수치를 확인 하고 한전 123 번으로 전화해서 이사정산이라고 하시면 되는데요.

금액과 입금계좌를 문자로 받으신 후 계좌이체 하시면 됩니다.

■ 가스요금 정산

도시가스 정산의 경우는 이사 2-3일전에 미리 예약을 하셔야 하는데요.  관할 도시가스 고객센터에 전화하셔서 이사 나가는 날짜와 정산가능시간을 예약해요.

필요 시 이사가는 곳에 설치요청 예약도 동시에 진행하시는게 좋아요.

예약이 되면 약속된 시간에  도시가스 직원이 오셔서 사용요금 정산, 가스레인지 중간밸브 철거까지 진행해 주시는데요.

기존에 전기레인지 사용으로 철거가 필요없다면, 도시가스 계량기 수치 확인 후 요금정산만 진행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IPTV 요금 정산  

대부분의 인터넷의 경우 약정기간이 있다보니, 이사간다고 해지가 되진 않아요.

이사 일주일쯤 전에 인터넷, TV사용업체에 전화를 걸어 이전설치를 신청합니다.